의료는 서비스다. 이 말은 의사에게 있어 가장 기본적인 명제이다. 생활이 윤택해지면서 사람들은 최고의 진료는 기본이고, 경쟁적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찾아 이동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요즈음과 같은
환자에 대한 최고의 진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는 물론이고, 의사 자신의 소프트웨어적인 정신무장이 절실히 필요하다. 고객인 환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안다면, 이보다 더 좋은 서비스가 있겠는가?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원칙. 여기에서 '인간'을 '환자'로 말을 바꾼다면, 서비스로서는 최고가 아닐까 싶다. 환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원칙. 어떤가? 이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실천해 보고싶은 충동이 느껴지지 않는가? 이러한 이유로 이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원칙은 대인관계와 처세론으로 잘 알려진 데일 카네기가 쓴 인간관계에 관한 책이다. 데일 카네기는 인간 경영 분야의 유명한 컨설턴트로서 동양과 서양의 문화를 접목시키는 등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겼다. 이 책은 친구를 얻는 9가지 원칙, 나의 마음을 전하는 12가지 원칙,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9가지 원칙 등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원칙을 우리에게 알려주는 카네기의 인간관계 노트이다. 이 책의 역자인 홍석표씨는 전문적인 번역 훈련을 받은 번역가이자 저술가로서, 두꺼운 카네기의 인간 관계론을 아주 훌륭하게 요약하였다. 최근 많이 출판되는 리더쉽 관련 저서들처럼 이 책은 데일 카네기의 저서를 아주 얇은 책으저작권자 © 의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