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제약계, 약가인하로 재고약 반품처리 고민

제약계, 약가인하로 재고약 반품처리 고민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2.03.15 15:2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협회, 재고약 객관적·합리적 반품 되도록 기준 마련 요구

정부의 일괄적인 약가인하로 인해 제약회사·도매업소·약국이 재고의약품에 대한 반품 처리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일괄 약가인하에 따른 반품 보상을 제약회사·도매업소·약국이 서로 유리한 방향으로 처리하기 위한 주장을 하면서 혼란이 커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제약협회는 14일 "재고의약품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의해 반품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기준을 마련해 줘야 한다"며 제약-도매-약국간에 벌어지고 있는 혼란을 해결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제약협회는 "일반적인 상거래에 의하면 물건을 판매하는 자와 사는 자 간의 청약과 승낙에 의해 계약조건이 합치하면 계약이 성사돼 제3자가 개입할 여지가 없는데, 이번 사안은 제3자격인 정부가 일괄적으로 약가를 인하하면서 시장에서 개별 당사자들간에 이미 이루어진 거래에 대한 상품가격이 변동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번 반품은 당사자들간의 첨예한 의견을 존중해 반품처리를 원활하게 할수 있도록 하되 객관적·합리적인 반품이 될 수 있는 기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약협회는 "반품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당사들간의 의견을 존중해 정부가 인정한 서류 반품을 실시하되 재고수량·금액 등 첨예한 부분에 대해 실질적인 현장 확인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반품과 관련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 제약회사, 도매업소, 요양기관간의 정확한 재고수량을 확인하기 위한 객관적인 정보제공(공급내역·청구내역 등)이 선행돼야 하며 서류반품에 대한 기간도 일정기간 이상 유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