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금)~3일(일)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의학 골든벨·멘토링 프로그램 등 다양한 참여형 행사 마련
대한의사협회 종합학술대회 조직위원회(회장 최대집, 공동조직위원장 박정율·박홍준)가 11월 1일(금)부터 3일(일)까지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의학과 문화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제36차 대한의사협회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국민과 함께 대한민국 의학의 미래를 고민하고 의학 관련 지식을 나누기 위해 개최되는 본 행사는 의협과 서울특별시의사회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와 보건복지부가 후원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체험·전시 프로그램이 다수 준비돼 국민들과 함께 하는 문화 축제의 장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체험·전시 프로그램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국제회의장, 디자인나눔관, 어울림광장 등에서 열린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메디컬 체험관(11월 2∼3일, 알림2관), 초대작가·공모전 전시(11월 2∼3일, 국제회의장), 의학퀴즈 '도전! 의학골든벨'(11월 3일 오후 5시, 알림1관), 생생한 의사들의 라이프 '닥터스 토크(Doctor's Talk)'(11월 3일, 오후 2시~4시, 알림1관), 폐막공연 : 초대가수 홍진영, 히든싱어 출연자 권준연 (11월 3일 오후 6시, 알림1관) 등이 있다.
특히, 의료 분야의 높은 벽을 허물 수 있는 '메디컬 체험관'과 '멘토링 프로그램', '닥터스 토크(Doctor's Talk)' 코너가 눈길을 끈다.
메디컬 체험관에서는 일반인들이 평소 접하기 힘든, 최첨단 의료장비인 로봇수술 체험부터 수술실 체험, 3D가상해부, 인공지능 보청기, 현미경 세포진단, 심폐소생술 교육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5개 이상의 의사직업 체험에 참여하면 '1일 명예 의사증'을 발급받게 된다. 의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더욱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1월 3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될 '닥터스 토크(Doctor's Talk)'는 현직 의료인에게 듣는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꾸려진다.
주요 토크콘서트 주제로는 ▲우리 모두 알아야 할 피임의 모든 것(홍혜리 산부인과 전문의, 리에스여성의원 원장) ▲암, 삶, 죽음, 그리고 호스피스완화의료(신동욱 성균관의대 가정의학과 부교수) ▲우리가 의료 유튜브를 시작한 이유 (닥터프렌즈 오진승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우창윤 내과 전문의, 이낙준 이비인후과 전문의) ▲인공지능은 의료를 어떻게 혁신하는가(최윤섭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대표파트너) 등으로 전문적인 의학지식과 진료현장에 대해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그 외에도 의대 재학생들과 의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멘토-멘티로 맺어주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0명의 의대생 자원봉사자(멘토)들과 약 300명의 청소년 멘티들이 자원봉사자로서 전체 행사 운영을 지원하며, 행사 이후에도 정기적인 교류를 통해 청소년들이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학술대회 마지막 날 열리는 '도전! 의학 골든벨!' 코너는 참가자들이 의학상식을 테스트하며 재미와 보람을 함께 얻을 수 있는 시간으로, 건강에 관심을 갖고 있는 국민은 누구라도 퀴즈에 도전할 수 있다. 골든벨 우승자 및 도전자들에게는 중앙대학교병원 건강검진권, 인천국제성모병원 건강검진권, 셀트리온스킨큐어화장품 세트 등 다양한 상품이 준비되어 있다. 여러 전시장에서 일반인을 위한 상품들이 제공된다.
폐막식에는 '엄지 척', '사랑의 배터리'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트로트 가수 홍진영 씨가 초대가수로 무대에 선다.
의협 종합학술대회 관계자는 "이번 36번째 맞이하는 종합학술대회를 체험관, 전시관 등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들과 호흡하는 학술대회로 만들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한의사협회는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학술프로그램과 문화프로그램의 상세한 사항과 사전등록 절차는 제36차 대한의사협회 종합학술대회 홈페이지(www.kmacongress2019.or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홍보 동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PXeb-ilKH2o)을 통해 행사를 한눈에 안내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사무국(02-6350-6552, 02-6350-6563, 02-760-8843, 02-760-8897) 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