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9:00 (월)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 공모없을 듯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 공모없을 듯

  • 김은아 기자 eak@kma.org
  • 승인 2007.01.11 16:3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선정·정부지원방안 등 용역 진행 중
위원 교체 등 변화…"계획 구체화·현실화 단계"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가 추진하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작업이 지자체를 중심으로 조성된 기존 의료클러스터를 대상으로 공모절차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의료분야 연구개발 성과의 제품화 또는 서비스화를 촉진하기 위해 연구·치료·산업 등의 관련 인프라를 지역적·시간적으로 집적시킨 복합단지.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 산하 첨단의료복합단지 전문위원회의 한 위원에 따르면 새로운 부지에 단지를 조성할 가능성은 희박하며, 알려진 것처럼 기존 의료클러스터 간 공개 경쟁을 붙이는 과정은 일어나지 않을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전문위원회에서 이미 지자체별 의료클러스터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다"며 "그동안 위원회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각 클러스터별 유치위원단을 구성하는 등 공모 과정에 대비하는 움직임이 있어왔지만, 부지선정 및 정부지원방안에 대한 용역이 끝나는대로 공모없이 가장 적합한 지역을 선정하는 과정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지선정심의위원회 등을 전문위원회 산하에 꾸려 그동안 확보한 정보와 용역 연구를 통해 제시된 적합한 모델을 토대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및 활성화 계획을 확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현재 위원회는 당초 부지선정과 정부지원방안에 대해 각각 2·3차 용역을 진행하겠다는 당초 계획과는 달리 두 단계를 통합해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 용역을 발주한 상태이며, 최종 결과는 오는 2월말에나 나올 예정이다.

한편 전문위원회는 지난해 6월 추진모형에 대한 1차용역 결과가 제시된 이후, 구성위원을 대폭 바꾸고 추진방향을 다소 수정하는 등 변화를 겪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까지 전문위원회에 참여했던 한 위원은 "지난해 말부터 계획이 다소 보수적으로 바뀌었으며, 미국·일본 등 해외 클러스터 등과 비교할 때도 당초 기대했던 수준보다 규모가 대폭 축소됐다"고 말했다.

산업연구원이 진행한 지난 1차 용역 결과에 따르면 단지를 새롭게 조성할 경우 오송생명과학단지·인천바이오메디컬허브 등 국내 유사단지와 필요한 시설의 규모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됐다. 국내 유사단지의 경우 규모는 100만여평 이상. 또 첨단의료복합단지의 경제적 효과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2011년~2020년까지 정부가 3조560억원을 투자할 것으로 가정, 의료계는 물론 국내 대다수 지자체의 비상한 관심을 모았었다.

이에대해 전문위원회의 사무국 격인 의료산업발전기획단 관계자는 "1차 용역 결과 이후 위원들 사이에서 단지 조성 필요성에는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그 규모와 방식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았다. 특히 어마어마한 부지를 새롭게 조성하고 무조건 관련기관을 모으는 데 대해선 투입되는 노력 대비 실효가 적다는 판단이 지배적이었다"며 "2기 위원회는 보다 현실감각이 있는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현재로선 계획을 현실화·구체화해가는 단계"라며 업무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