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6:00 (월)
에볼라 대책, 교민·파견근로자 외면한 외교부?

에볼라 대책, 교민·파견근로자 외면한 외교부?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4.08.19 11:1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익 의원, "에볼라 보호장비, 대사관 직원에만 배포" 지적
"뒤늦은 지원에보 불구, 정부 책임 방기한 것" 주장

질병관리본부가 외교부에 에볼라출혈열 발생 국가 교민과 파견근로자 및 대사관 직원들에게 개인보호장비를 지원하라고 공문을 발송했지만, 외교부는 대사관 직원에게만 보호장비를 배포하고 교민과 파견근로자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실에 따르면 외교부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에볼라출혈열 발생국 교민과 파견근로자 및 대사관 직원들에게 보호복, 마스크, 장갑 등 개인호보장비를 지급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받고도 대사관 직원들에게만 개인보호장비를 배포하고 교민과 파견근로자들에게는 배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실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받은 '에볼라출혈열 의심환자 접촉방식에 대한 회신' 공문에 따르면, 지난 7월 31일 질병관리본부는 '서아프리카 3개국 대사관 및 교민 등 우리 국민들의 보호를 위해 개인보호장비를 지원하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 공문에는 "▲Level C 보호복 10개, ▲Level D 보호복 200개, ▲N-95 마스크 및 장갑 각 1,000개의 개인보호장비를 해당 대사관 및 우리 교민들의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질병관리본부가 외교부로 공문을 발송한 지난 7월 31일은 에볼라 출혈열 환자가 1,323명에 이르고, 72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시점이다.

그러나 질병관리본부는 공문발송 후에도 별다른 조치가 없다가 김용익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일주일 뒤인 8월 6일에서야 뒤늦게 외교부로 보호장비를 발송했고, 외교부는 이틀 뒤인 8월 8일 세네갈 대사관(기니)과 나이지리아 대사관(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에 보호장비를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특히 지원 받은 개인보호장비를 대사관 직원에게만 지급하고, 에볼라 발생 국가 교민과 파견근로자들에게는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김용익 의원은 "질병관리본부와 외교부가 심각한 전염병이 발병·확산하고 있는데도 발병 4개월 후에서야 개인보호장비 지원 결정을 한 것도 문제지만 대사관 직원들에게만 지급하고 교민과 파견근로자는 제외한 것은 자국민 보호라는 정부의 책임을 방기한 것으로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김 의원은 "외교부와 질병관리본부는 긴밀한 협력체계를 통해 에볼라출혈열의 국내 유입을 철저하게 차단하는 것은 물론 해외교민과 파견 근로자 보호에 보다 더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외교부는 지난 3월 28일 기니 특별여행경보를 발령했다가 5월 19일에는 특별여행주의보로 하향 조정했다. 이후 7월 8일에는 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했으나, 기니는 7월 31일에 라이베리아와 시에라리온은 8월 1일에 다시 특별여행경보로 상향 발령하는 등 현지 국가의 상황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한 채 오락가락한 행정으로 교민 등 국민들의 혼란을 초래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