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성난농민 의약분업이 싫다

성난농민 의약분업이 싫다

  • 신범수 기자 shinbs@kma.org
  • 승인 2004.02.09 00: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잘못된 조제위임제도(의약분업)를 의료소비자인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서 이런 움직임이 확산될 경우 정책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경남 산청군 신안면 등 4개면 주민 5백여명은 지난 3일 신안면이 의약분업 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치료비가 너무 많이 들고 매우 불편하다며 의약분업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구하는 궐기대회를 가졌다.

주민들은 또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에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의약분업 철폐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정부는 지난 2000년 의약분업을 실시하며 의료기관 또는 약국이 개설되어 있지 않은 읍·면 지역이나 의료기관과 약국이 1km 이상 떨어져 있는 등 현실적으로 의약분업을 실시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예외지역으로 규정하고 있다.

산청군은 읍·면 지역내 의료기관과 약국이 각각 2개소 이상일 때 의약분업 지역으로 지정한다는 방침을 세워 왔으나 최근 신안면에 약국 1곳이 개업하며 약국이 2곳으로 늘자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의약분업 예외대상 지정에서 제외됐다.
의약분업 대상 지역으로 바뀐후 약 한달여간 주민들은 치료비상승과 불편등으로 불만이 고조된 상태이다.

대부분 60세 이상인 이 곳 주민들은 "의약분업이 너무나 비싸고 불편한 제도"라며 국민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궐기대회를 이끈 신안면의 임항만 씨는 "전에는 1,100원이던 치료비가 2,300원으로, 1,600원 하던 것이 7,600원으로 늘어난 데다 처방전을 들고 노인분들이 이리저리 약국을 찾아다니는 것은 농촌 현실에 맞지 않는다"며 "이런 의약분업을 왜 하는지 모르겠다.

이런 악법이 어디있나"고 말하고 "의약분업이 의사·약사간의 밥그릇 싸움인 줄 알았는데 겪어보니 그게 아니더라"고 덧붙였다. 이 궐기대회에 참가한 4개면 중 신안면을 제외한 3개면은 아직 예외대상 지역이지만 앞으로 신안면과 같은 불편함을 겪게 될 것이기 때문에 대회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한편 의협 김세곤 부회장은 5일 신안면을 방문하여 관계자들을 만나 환담하고 주민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회장은 "이번 일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다"며 "편찮은 몸을 이끌고 의원과 약국을 오가느라 한나절이 다 소모될 것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여러분의 의약분업 반대 운동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경남의사회 이원보 회장, 진주시의사회 김양수 회장, 산청군의사회 홍기탁 회장 등이 참석했다.

마을 원로 김기조 씨는 "처음에는 약국하나 몰아내면 되는 줄 알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이것은 법을 고쳐야 하는 문제라는 것을 알게됐다"며 "약국과 싸우는 일은 개인적인 싸움에 불과하다.

의사가 좋아서도, 약사가 싫어서도 아닌 우리와 국민을 위해 싸움을 하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우리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서명운동과 국회에 항의서한 전달 등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의약분업 철폐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신안면 주민들은 의협의 2.22집회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며 김세곤 부회장의 현행 조제위임제도의 폐해를 알리는 여의도 집회에 동참해 달라는 제안에 흔쾌히 응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