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보령, 공동 영업마케팅 협약…두 제품 모두 연간 처방액 1000억 넘어
국내 시장 지배력 확대 성공모델 기대…K-신약 대표 품목 위상 강화·성장 기회 마련
HK이노엔(HK inno.N)과 보령이 국산 신약 영업마케팅에 힘을 합친다. HK이노엔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인 '케이캡'과 보령의 고혈압 신약인 '카나브'를 공동 영업마케팅하는 형태다. 두 회사의 첫 협력 사례로, 강점을 극대화해 국산 신약의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는 성공 사례를 일굴 계획이다.
HK이노엔과 보령은 HK이노엔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과 보령의 고혈압 신약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를 공동 판매한다고 20일 밝혔다. 케이캡과 카나브는 모두 연간 처방액 1000억원이 넘는 블록버스터 제품들로, 대한민국 신약을 대표하는 품목이다.
두 회사는 내년 1월부터 케이캡과 카나브 국내 영업 및 마케팅을 함께 진행한다. 대상 품목은 케이캡 전 제품(케이캡정·케이캡구강붕해정)과 카나브 제품군 4종(카나브·듀카로·듀카브·듀카브플러스)이다.
HK이노엔은 이번 협업으로 자사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보령의 블록버스터 고혈압 신약 카나브를 필두로 만성질환시장에서 경쟁력을 한층 더 키웠다.
제30호 국산 신약인 HK이노엔 케이캡은 P-CAB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으로, 복용 후 30분 내에 빠르게 약효가 나타나고, 6개월까지 장기 복용 시에도 유효성 및 안전성을 확보한 점이 특징이다. 2019년 케이캡정50밀리그램이 출시된 이후 케이캡구강붕해정50밀리그램과 케이캡정25밀리그램이 출시됐다. 지난해 전체 1321억원의 처방액(유비스트 기준)을 기록하며 국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카나브는 보령이 개발한 국내 최초의 고혈압 신약이다. 제15호 국산 신약인 카나브는 그동안 복합제를 지속 출시하며 다양한 수준의 고혈압 환자뿐 아니라 동반 질환까지 치료할 수 있도록 치료 옵션을 확대해왔다. 총 7종에 이르는 카나브 제품군은 지난해 1503억원의 처방액(유비스트 기준)을 달성했다. 현재 카나브 제품군 중 '투베로'와 '아카브'는 대원제약과 코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곽달원 HK이노엔 대표는 "두 회사 모두 블록버스터 신약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킨 경험을 갖고있는 만큼 시너지를 극대화 해 각 시장 1위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며 "향후 보령과 윈-윈(WIN-WIN)하는 추가 파트너십 기회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두현 보령 대표는 "두 제품의 협력 사례가 업계와 신약발전사에 성공적인 모델로 정착되길 바란다"면서 "양사가 보유한 신약의 성공 경험과 임상적 가치 기반의 영업마케팅 역량을 통해 K-신약 대표 품목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마련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