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5000원
혈액투석(Hemodialysys:HD)과 혈액여과(Hemofiltration:HF)를 조합한 혈액투석여과법(HDF)은 소분자에서 대분자까지 넓은 범위의 요독소 제거를 목적으로 고안됐다. 이 치료법는 1970년대 후반부터 시도됐지만 임상효과와 비용문제 면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어 널리 보급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합성 고분자 화학의 진보에 의해 HDF에 사용되는 필터 성능이 크게 향상됐고, 알부민 상실을 억제하고 저분자량 단백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투석막의 생체적합성도 개선되는 한편 지금까지 HDF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치환액이 필요하던 것에 비해 물처리 기술의 진보에 의해 투석액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일본HDF연구회에서 펴낸 <혈액투석여과>는 기초편·임상편으로 나누어 최신 이론과 지견을 이해하기 쉽도록 항목별로 기술하고 있다. 특히 순도 높은 투석액을 만드는 물처리 기술을 추구하고, 대분자 요독소까지 제거하여 난치성 합병증을 치료하는 방법에 접근하고 있다. 23명의 집필진이 참여한 이 책은 각 분야별로 그림·그래프·표 등을 적절히 삽입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으며 HDF가 현재의 투석치료법 중 가장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투석이라는 점을 밝히고 이와 더불어 편리성·안전성·환경친화성·경제성이 동시에 갖추어진 '투석액 중앙공급방식'을 갖춰 '꿈의 투석'으로 가는 지름길을 안내하고 있다.
이 책은 가톨릭의대 교수를 역임하고 1995년부터 인공신장센터를 운영중인 윤영석 원장(윤영석내과의원)이 감수 및 번역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