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병원 마케팅 전략

실전 병원 마케팅 전략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8.03.24 16:5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승 지음    동현출판사 펴냄
2만8000원


규제는 늘고 경쟁은 심해지는데다가 경영 여건은 더욱 열악해지고…. '위기에 빠진 병·의원' 과연 돌파구는 있을까?

병원경영 환경이 어렵다는 것은 이제 새삼스러운 말도 아니다. 더구나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타개해 나가기 위해 병원에서도 고객만족·경영 개념을 도입해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반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된 경영관리기법이 속속 병원에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ERP·PI·시그마 등의 용어가 병원에서도 더이상 낯설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마케팅 분야는 일반기업이 최첨단의 마케팅 기법을 적용하는데 비해 아직 병원이 가장 뒤떨어져 있는 분야이다. 이윤을 추구하는 일반 기업과 달리 병원은 공익성을 무시할 수 없는 현실에서 마케팅을 어떻게 추진해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 설정이 어려운 문제이다.

김동승 박사가 펴낸 <실전 마케팅전략>은 국내 의료시장의 현실과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통해 의료산업과 접목시켜 체계적인 병원마케팅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여러 병원에 대한 언론 보도와 홍보·마케팅의 실증적 자료를 통해 보다 현실적이고 생생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신설병원 또는 경영난을 겪고 있는 의료기관이나 향후 의료서비스를 전공하려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마케팅 전략의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총 7부로 구성된 이 책은 국내 병·의원의 실정과 의료환경에 적합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며 18개 소주제별로 나눠 각각의 테마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의 장점은 병원 마케팅의 기초 개념부터 자세하게 설명해 마케팅에 전문적 지식이 없는 학생은 물론 병원 관계자들이 이론적 배경을 갖출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병원 마케팅 전략으로 핵심역량과 이를 통한 다각화 전략을 소개하고 특히 오늘날 의료계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는 병원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다. 병원 마케팅 전략의 핵심에서는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포지셔닝·마케팅 믹스를 실제 병원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CRM을 비롯해 새로운 병원경영 기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ABC, BPM, BSC, ERP 등에 대해서도 설명을 덧붙이고 있다(☎02-561-4575).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