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치매·뇌졸중...개인이 부담할 수 없는 질병"

"치매·뇌졸중...개인이 부담할 수 없는 질병"

  • 이석영 기자 lsy@doctorsnews.co.kr
  • 승인 2011.03.28 13:1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범생 대한노인신경의학회 신임 회장
국가 지원 절실, 학회차원 대정부 건의 적극할 것

"치매·뇌졸중 같은 노인성 질환은 개인이나 가족단위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국가와 사회가 공동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최근 제 2대 회장으로 취임한 김범생 대한노인신경의학회 회장(가톨릭의대 신경과)은 노인성 질병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강조했다. 현재 우리나라 치매환자 수는 대략 45만~50만명으로 추정된다. 뇌졸중환자 역시 50만~60만명에 달한다. 모두 합치면 100만명. 여기에 환자의 가족까지 합치면 500만명, 즉 전체 인구의 약 10%가 뇌졸중·치매 환자이거나 직접 연관된 가족인 셈이다. 사회적으로 엄청난 부담이 아닐 수 없다.

▲ 김범생 대한노인신경의학회 회장
김 회장은 "최근들어 정부에서도 노인성 질환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제도적으로 개선돼야 할 부분이 많다"며 "특히 노인장기요양보험이 노인요양병원 의료비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치매·뇌졸중에 대해 국민들이 막대한 의료비 부담을 떠안고 있어 가족의 몰락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노인성질환과 관련된 정부의 제도 개선에 학회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학문적 발전도 중요하지만 정부가 제대로된 대안을 만들 수 있도록 정책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다짐이다.

치매 환자를 둘러싼 신경과와 신경외과의 영역 경쟁에 대해서는 안타까운 심경을 토로했다. 서로 긴밀한 협력이 이뤄져야 하는 두 과목의 갈등은 환자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은 양상이라는 것이다.

김 회장은 "신경과적 질환 중에 수술이 필요한 질환에 한해 신경외과 의사가 제역할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물론 신경외과 의사들도 치매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갖는 것이 필요하지만, 수술적 치료가 필요없는 질환까지 외과 영역에서 전문적으로 다루겠다는 것은 적절치 않은 생각이다"고 말했다.

항우울제 사용을 놓고 정신과와 미묘한 마찰을 빚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어렵게 입을 열었다. 현재 SSRI·SNRI 계열 항우울제의 요양급여기준에 따르면 신경과에서는 60일까지만 처방이 가능하고 그 이후에는 투약을 중단하거나 정신과로 환자를 의뢰해야 한다. 이에 대해 신경과학회는 투약 기간을 늘리거나 제약을 없앨 것을 요구하고 있고, 정신과는 정신질환 치료를 정신과에서 다루는 것이 당영한다는 입장이다.

김 회장은 "마치 신경과에서 모든 우울증 치료를 전담하기를 원하는 것처럼 비쳐지고 있으나 그것은 오해"라며 "치매·뇌졸중·간질 등 기타 신경계질환에 동반된 우울증에 한 해 환자의 삶의 질, 약물의 순응도 등을 고려할 때 신경과에서 다루는 것이 적합하다는 입장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창립된지 2년 밖에 되지 않은 신설 학회지만 나름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면서 발전하고 있다"며 "노인질환에 대한 다양한 학술교류를 통해 학문적 역량을 높이고,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기준 개선을 건의하는 등 노인성 질환 관련 제도개선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범생 회장은 가톨릭의대 출신으로 미국 펜실베니아 병원과 네브라스카 의대, 영국 런던대학, 미국 매릴랜드 베데스타 국립 해군 병원 등에서 수련했다. 이후 미군 군통합의과대신경과 강사, 일본 오키나와 미해군 병원 신경과 과장 등 외국에서 오랜 기간 동안 활동했다. 현재 가톨릭의대 신경과학교실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한뇌신경학회·대한신경과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현재 대한치매학회 회장과 대한노인신경의학회 회장을 함께 맡고 있다.

한편 학회는 26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약 200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춘계학술대회를 가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