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삼성서울병원, 스마트 건강검진 시스템 도입

삼성서울병원, 스마트 건강검진 시스템 도입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06.19 12: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 RFID 병원계 최초 도입 종이 대신 모바일로 관리
검사순서·대기시간 한 눈에…검사실 길안내도 척척

스마트 병원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자신의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 문진표를 작성하고 검사일정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자신이 이동해야 검사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 것.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는 병원계 처음으로 지능형 능동적 RFID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6월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기존 건강검진 시스템에서는 온라인으로 예약 정도는 가능하지만 검진에 앞서 필요한 문진표 등 실제 검진은 종이를 활용해 수기로 작성하는 등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했다. 또 검진 당일 검사를 받을 때도 일일이 수진파일을 지참한 채 검사실 이곳저곳을 찾아 다녀야 하는 등 불편이 컸다.

그러나 '스마트 건강검진' 시스템을 도입한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에서는 앞으로 종이 차트나 검사지 등의 모습을 더 이상 찾아볼 수 없게 됐다.

건강검진 사전 문진 단계에서부터 검진결과가 나오기까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해 언제 어디서나 건강검진과 관련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진자에게 제공하게 됐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건강검진을 받고자 희망하는 사람은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을 하는 것과 동시에 검진에 필요한 문진표를 확인 및 작성할 수 있다.

또 사전 문진을 미처 마치지 못한 수진자도 당일 병원에서 대여 받은 갤럭시탭, 갤럭시 플레이어나 건진센터 직원의 안내를 통해 본인 스마트폰에 어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 문진표 작성을 마무리할 수도 있다. 문진을 마치고 나면 스마트 기기들이 삼성서울병원 지능형(ACTIVE) RFID 시스템과 연동된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스마트 건강검진'에서 사용하는 지능형(ACTIVE) RFID 시스템은 수진자의 편의성을 대폭 높이기 위해 기존 RFID칩을 수신기에 직접 갖다 대야 하는 태그 방식(PASSIVE)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버전이다.

이 때문에 검사실 근처에 가면 자동으로 수진자가 인식돼 검사실 직원이 수진 대기현황을 쉽게 확인하고 접수할 수 있어 검사 진행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특히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가 무엇인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을뿐더러 본인이 받아야 할 검사 순서와 대기시간 안내는 물론 다음 검사실 장소에 대한 안내도 자동으로 이뤄진다.

이밖에 검사실 복도 중간에 담당자가 태블릿 PC를 통한 RFID 수진자 인식을 통해 수진자 검사진행현황 및 검사실을 안내하고, 필요에 따라 정체된 검사실에서는 검진순서를 변경함으로써 수진자의 만족도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준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장은 "건강검진시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수진자들이 궁금증을 즉각 해소시키고, 체감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된다"며 "궁극적으로 수진자와 병원이 서로 소통하며 건강검진을 진행해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