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유방암, 함께 하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유방암, 함께 하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3.10.01 16:0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암협회, 10월 11~12일 청계광장 일원서 '핑크리본 캠페인'
유방암 근절 행동실천 촉구…한복패션쇼·행동서약 등 다채롭게 진행

'유방암 인식의 달'인 10월을 맞아 유방암 의식 향상을 위한 '2013년 핑크리본 캠페인' 공식행사가 11~12일 서울 청계천 일원에서 개최돼 핑크리본 한복 패션쇼·핑크리본 행동서약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대한암협회·한국유방암학회·조선일보 공동주최로 "함께 유방암을 이겨내세요. 우리가 함께할 때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펼쳐지는 이번 행사에서는 유방암 근절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실천을 촉구할 예정이다.

구범환 대한암협회장(고려대 명예교수)은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유방암 발병률이 증가 추세이며 40대 이하의 젊은 세대 유병률이 특히 높다는 특징이 있다"며 "유방암은 예방활동과 조기검진을 통해 근절 가능한 암인만큼 캠페인을 통해 구체적인 예방 행동을 함께 실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11일 저녁 7시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공식행사에서는 대한암협회 및 한국유방암학회 임원진, 홍보대사 윤형빈-정경미 부부 등이 시민들과 함께 '핑크리본 행동서약식'을 갖는다. 유방암 자가검진 및 정기검진 실시, 주변에 권유, 유방암 예방을 위한 식생활수칙 등 유방암 근절을 위해 각자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다짐하고 주변에 알려 함께 실천하자는 의미다. 이어 '핑크리본 한복 패션쇼'가 열린다. 우리나라 고유의 한복 옷고름을 핑크리본으로 재해석해 전세계에서 지난 20여 년간, 한국에서는 지난 12년간 이어온 핑크리본 캠페인을 더 새롭고 친숙하게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는 유명 한복 디자이너 김영석 씨의 재능 기부로 디자인된 아름다운 핑크색 한복들을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패션쇼 모델로는 전문 모델뿐 아니라 유방암 환우들도 함께해 그 의미를 더한다. 특히 올해 캠페인 홍보대사로 활약하는 개그맨 부부 윤형빈-정경미 씨도 함께 무대에 올라 마지막을 장식한다.

이와 함께 세계유방암학술대회(Global Breast Cancer Conference 2013, 12~13일) 참석차 방한한 전세계 유방암 관련 석학들도 패션쇼 관객으로 참가해 아름다운 한복으로 승화된 핑크리본을 함께 감상하고 유방암 예방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올해 핑크리본 캠페인에서는 청계천·남산 N서울타워·반포대교 등 서울의 랜드마크를 핑크빛 조명으로 점등하는 '핑크 일루미네이션 점등식', 일반인과 유방암 환자 등이 함께 행진하는 '핑크 퍼레이드' 등도 마련되며, 핑크 카페·핑크리본 행동서약 부스·핑크포토존·유방암 무료검진 맘모버스 등이 운영된다. 특히 청계광장 인근의 탐앤탐스 매장에 핑크테이블을 설치하고 핑크리본와 캠페인 브로슈어·자가진단카드 등을 배포할 예정이다.

지난 2000년부터 대한암협회가 국내에서 전개해온 핑크리본 캠페인은 올해로 13년째를 맞는다. 시행 첫 해부터 캠페인을 주도해 온 노동영 암협회 부회장(서울대암병원장)은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최근 15년 간 연간 유방암 환자 발병률이 4.3배나 증가했다"며, "발병률 증가 자체는 안타까운 일지만,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암세포가 국소 부위에 집중된 경우 5년 이상 생존율이 90%에 달하는 등 조기 검진과 발견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핑크리본 캠페인 등을 통한 질병 인지도 향상으로 초기 유방암을 중심으로 발병 빈도가 늘어난 것은 매우 긍정적"이라며 캠페인 의의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서울특별시·에스티 로더 컴퍼니즈 코리아·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쉐보레·데비코어메디칼·넥센타이어·인구보건복지협회·코스모폴리탄 등이 후원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