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마사 야마시타 외 지음/전인상 옮김/가본의학서적 펴냄/3만 8000원
지난 1986년 발간된 이후 3년마다 개정판을 내고 있는 스테디셀러 <소아청소년과 당직의 매뉴얼> 14판이 출간됐다.
일본 카나가와 현립병원에서 펴내고 있는 이 책은 소아과 전 분야에 대한 필수 내용들만 요약·정리해 일선 진료현장에서 가이드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일반적으로 매뉴얼의 단점인 질병에 대한 설명 없이 치료법들을 나열해 놓은 데서 벗어나 상당 부분 질환에 대한 설명도 곁들이고 있다. 특히, 주의해서 시행돼야 할 병력 채취 및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증상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술해 응급환자를 대처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 책은 원래 카나가와 현립병원 소아의료센터 의사들의 당직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해당 병원과 비슷한 의료수준을 갖춘 의료기관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 교과서에서는 다룰 수 없는 일선 현장에서의 세세한 부분까지 상세하게 다루고 있어 환자 진료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
이 책에 수록된 내용은 일본 상황에 맞춰 집필된 관계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 부분은 생략하거나 수정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응급시의 대응 및 수기(심폐소생술·급성호흡부전·경련·의식장애·두통·두부외상·쇼크·심부전·심근염·탈수와 수액요법·영양·복통·구토·하혈 및 토혈·자반 및 출혈경향·수혈·중독·화상) ▲심각한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의 치료(부정맥·간부전·급성신장해·급성부신부전·저혈당·당뇨병성 케토산증·고암모니아혈증·기관지 천식(대증요법)·크루프증후군·아나필락시스·가와사키병·식중독 및 위장관감염증·종양응급·청색증을 일으키는 선천성심질환의 응급처치·아동학대와 방임·미숙아와 신생아) ▲타과 영역(이비인후과-비출혈·급성중이염·이물/안과-간단한 점안액의 사용법/피부과-간단한 피부 외용제의 사용법/외과-장중첩증 및 서혜부탈장·장폐색·화농성 관절염 및 화농성 골수염/정신과-향정신성 약물의 응급 투여/정맥영양·통증완화) ▲약제(상용처방 약물·항생제·항생제·항진균제·항바이러스제·인터페론·G-CSF 약제 일람·면역글로불린 제제·ICU에서 주로 사용하는 약물·응급약·혈관외 누출에 의해 조직상해를 일으키는 약물) ▲부록(표준 신장·체중·머리둘레·체표면적 구하기·격리가 필요한 소아감염성 질환).
집필진은 "이 매뉴얼이 임상 일선에서 일하는 수련의를 비롯한 의료인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이 책의 내용은 간략하게 기술돼 있으므로 더 자세한 내용은 교과서를 반드시 참조할 것을 권한다"고 덧붙였다.
이 책은 전인상 가천의대 교수(길병원 소아청소과)이 대표 감수/번역했다(☎ 02-923-0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