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조직 검사 바로 알기'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사구체신염·파브리병 등 진단·치료 사례 소개 이해 도와
대한신장학회는 신장 조직검사를 받는 환자들을 위해 '신장조직검사 바로 알기' 동영상을 제작해 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인 '내신장이콩팥콩팥'(신장조직검사! 검사과정부터 입원비까지 모두 알려드려요ㅣ대한신장학회 - YouTube)에 올렸다.
동영상에는 신장조직검사가 필요한 환자·검사방법·합병증 등 신장조직검사와 연관된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또 신장 조직검사를 통해 사구체신염을 진단하고 적절히 치료된 사례와 파브리병이라는 희귀질환을 진단한 환자 사례를 소개하는 등 신장 조직검사 환자와 가족들의 이해를 돕는다.
신장조직검사는 혈뇨, 단백뇨, 신장 기능이상, 신장 이식 후 이식 신 상태 확인, 입대 전 신체검사 등의 다양한 이유로 시행되고 있으며, 신장조직의 일부를 채취하는 침습적인 검사에 해당한다.
신장조직검사는 신장질환 진단·치료에 꼭 필요한 검사이지만 출혈·감염 등 여러 가지 합병증 발생 우려가 있어 정확한 정보 및 주의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배은희 신장학회 홍보이사(전남대병원 신장내과)는 "신장조직검사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해 교육 영상을 제작했다"라며 "영상을 통해 환자와 가족들이 신장조직검사를 올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