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현·이성우 공저/한빛비즈/정가 17800원
한덕현 중앙의대 교수(중앙대학교병원정신건강의학과)와 록밴드 노브레인(Nobrain)의 보컬 이성우가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동시대인들이 이 시기를 잘 지나가는 법을 대화 형식으로 담은 <답답해서 찾아왔습니다>을 펴냈다.
<답답해서 찾아왔습니다>의 주인공은 ‘록커’다. 오가는 대화 속에 공저자 이성우는 개인의 이야기를 말하지만 결국 '우리 모두'의 이야기를 대변하고 있다. 록커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정신과 의사도 곧 ‘우리’이기에 정신과 의사의 이야기도 책 곳곳에 숨어 있다. 이 책은 좋은 말이나 교훈적인 말을 나열하기보다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생각해보고 느끼는 시간을 마련한다.
중앙대병원 한덕현 교수는 "사실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겪을 때 가장 힘든 것은 내가 정확히 무엇 때문에 힘든지 모르는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말한다.
한 교수는 "내가 지금 이런 것들로 힘들다고 말하는 순간, 이미 내 머리속에는 어떤 것이 힘들고 그래서 어떤 결과를 가져왔으며, 내가 이만큼 괴롭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정리가 된다"며 지치고 답답하다면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하라고 안내한다.
이 책의 공저자 한덕현 교수는 스포츠 정신의학 전문의로서 야구, 농구, 프로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 스포츠 선수들에게 심리 자문 및 상담을 하고 있다. 또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전문의로서 중앙대병원 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에서 팀장을 맡아 진료하고 있으며, 암 환자의 치료 향상을 위한 게임도 개발한 바 있다.
이성우는 대한민국 인디문화 1세대 펑크록 밴드인 노브레인의 보컬이다. 노브레인은 2007년 제4회 한국대중음악상 그룹 부문 올해의 가수상, 2020년 제11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등을 받은 바 있으며, <넌 내게 반했어>, <비와 당신>, <미친 듯 놀자> 등 다수의 히트곡이 있다. 노브레인은 1997년 데뷔 이래 무려 4000여 회의 왕성한 라이브 공연 활동을 펼치며 수많은 음악 팬들을 사로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