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이즈의 옷이 모두에게 맞지는 않는다' 주제 연제발표·토론 진행
'세계 말더듬의 날'(International Stuttering Awareness Day·ISAD) 기념 온라인 워크숍이 10월 29일(오후 2∼5시 30분) 열린다.
올해 주제는 '한 사이즈의 옷이 모두에게 맞지는 않습니다'(One size does not fit all). 말더듬는 사람마다 필요와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단일한 해법이나 접근 방식이 모두에게 적합치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말더듬과 함께하는 사회적 협동조합'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말더듬 치료의 다양한 접근법과 미래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주요 연제로는 ▲말드듬치료에서 모래상자치료 적용사례(신문자 신·언어임상연구소) ▲말더듬아동과 청소년의 말더듬 캠프이야기(최다혜 사우스 앨러바마대학) ▲앞으로의 이야기(장형준 부산영어방송국 PD) 등이 이어진다.
특히 '앞으로으 이야기'에서는 부산 영어 방송국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더듬어 말해도 귀담아 들을게…말더듬 해방일지' 영상을 통해 말더듬 극복을 위한 노력과 이야기를 소개한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말더듬 치료의 미래에 대한 전망과 함께 말더듬 인식 전환·회복을 위해 어떤 시도가 필요한지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행사 말미에는 말더듬 인식 개선을 위한 성명서와 권리장전도 공개된다.
참가 신청은 10월 2일∼22일 '말더듬과 함께하는 사회적 협동조합' 홈페이지(https://forms.gle/JD6xkxbRp26CoFKN7)를 통해 할 수 있다(선착순 200명·참가비 1만원).
저작권자 © 의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