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주제 학술강의 준비 및 의학대상 학술상·사회봉사상 등 시상
부산광역시의사회는 18일 오후 3시 부산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볼룸과 펄룸에서 '2023년도 제48회 부산광역시의사회 학술대회 및 부산광역시 의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오후 2시부터 등록 및 부스, 사진미술작품 전시회 관람을 시작으로, 제1부 학술강연은 크리스탈볼룸과 펄룸으로 나눠서 진행했다.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학술강연은 서경원 학술이사의 사회와 김양원 부회장이 좌장을, 펄룸에서 열린 학술강연은 류규원 정보통신이사 사회와 조홍재 대의원회 부의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강의 내용은 ▲mRNA 코로나19 백신 업데이트(이신원 교수·부산대학교병원 감염내과) ▲최근 개정되었거나 임상에서 문제되는 의료법(이동필 변호사·법무법인 의성) ▲일차 의료기관에서의 감염관리(이순옥 교수·부산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고지혈증 치료의 up to date(박경일 교수·동아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새로운 당뇨병 치료제와 보험적용 최신지견(김미경 교수·인제대학교해운대백병원 내분비내과) ▲우리나라 고형장기이식의 현황과 임상증례(오준석 부장·봉생기념병원 신장내과) ▲사람 뼈로 bone 고고학(김재현 교수·동아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등으로 구성했다.
제2부 개회식에 들어가기에 앞서, 임현수 공보이사가 사회공헌사업단에 대한 간략한 브리핑을 했고, 제38대 집행부의 2023년도 주요 행사 개최에 대한 영상을 상영했다.
김보석 총무이사의 사회로 진행된 제2부 개회식에서 김태진 회장은 "어려운 주변 환경속에서도 묵묵히 소임을 다해온 선후배, 동료 여러분께 감사하다"면서 "회원의 권익보호와 회원 상호간의 소통과 화합을 위한 회무수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올해 발족한 '사회공헌사업단'을 통해 사회의 어두운 그늘에 등불을 밝히는 역할을 선도적으로 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또 "사회의 아픔을 외면하지 않는 의사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의 격려사, 부산시의사회 강병구 대의원회 의장, 이소라 부산광역시 시민건강국장과 백종헌 국회의원의 내빈 축사가 있었다.
개회사와 축사에 이어 부산시의사회 제42회 의학대상 학술상과 사회봉사상 및 제55차 시민보건의학연구상, 우수전공의 및 장학생 시상이 있었다.
의학대상 학술상은 양재욱 교수(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안과)와 정진우 교수(동아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가, 의학대상 사회봉사상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방지와 지속적인 해외 의료봉사 및 사회 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의료봉사 활동에 크게 이바지한 최필선 원장(웰니스병원 소화기내과)이 수상했다.
시민보건의학연구상은 '중증 고도비만 환자의 골절 예방을 통한 부산시민의 건강증진 모색을 위한 연구'라는 논문 주제로 김부경 부교수(고신대학교의과대학 내과학교실)가 수상했다.
이 밖에 2023년도 부산광역시의사회 우수 전공의는 조형진 전공의(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내과), 정장환 전공의(고신대학교복음병원 피부과), 도한록 전공의(동아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동현 전공의(부산대학교병원 인턴)가 수상했으며, 우수 장학생은 한유리 학생(동아대학교 의과대학)과 편성윤 학생(고신대학교 의과대학)이 각각 수상했다.
제3부에서는 저녁만찬 및 닥터스심포닉밴드, 부산의사합창단의 공연에 이어 푸짐한 경품추첨을 끝으로 '2023년도 제48회 부산광역시의사회 학술대회 및 부산광역시 의사의 날 기념행사'는 막을 내렸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부산시의사회 김태진 회장과 강병구 대의원회 의장, 정홍경 의협 고문 및 부산시의사회 명예회장, 그리고 부산시의사회 김규택·최성호·김익모·양만석·이무화 고문, 김경수·이원후 의협 및 부산시의사회 고문 등 1000여명의 회원과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백종헌 국회의원, 이소라 부산광역시 시민건강국장, 최성근 경상남도의사회장, 주춘희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부산광역시회장, 김상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부산지원장, 강창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부산지원 지역심사위원장 등 많은 내빈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