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원외처방 6년 연속 1위…독자개발 제품 19개 R&D 중심 '공인'
로수젯 1788억원 경쟁력 탄탄…아모잘탄엑스큐 처방 첫 100억 돌파
한미약품 "제품 우수성·경쟁력 믿어준 국내 의료진·환자들께 감사"
한미약품이 6년 연속 국내 원외처방 매출 1위에 힘입어, 처방 매출 100억원 이상인 '블록버스터' 제품을 20종 확보하며 견고한 성장 모델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한미약품은 2023년 원외처방 매출이 UBIST 기준 전년 대비 10.0% 성장한 9295억원이며, 블록버스터에 등극한 20개 제품 중 19개가 독자 개발한 제품이라고 16일 밝혔다. 나머지 1개 제품도 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와 공동 개발한 제품(로벨리토)으로, 사실상 20개 전 품목을 해외 도입 제품 없이 독자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이다.
블록버스터 제품 중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로수젯'은 19.3%라는 성장률을 보이며 1788억원의 처방 매출을 달성했다. 로수젯은 국내 제약회사가 독자 개발한 복합신약 단일품목으로는 지난해 한 해 동안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대표 고혈압 치료제 '아모잘탄패밀리' 제품군 4종인 '아모잘탄'(고혈압)과 '아모잘탄플러스'(고혈압), '아모잘탄큐'(고혈압·이상지질혈증), '아모잘탄엑스큐'(고혈압·이상지질혈증)는 각각 892억원, 309억원, 113억원, 105억원 등 총 141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아모잘탄엑스큐(아모잘탄+로수젯) 처방 매출은 처음으로 100억원을 돌파했다.
이밖에도 에소메졸(위식도역류질환) 616억원, 한미탐스(전립선비대증) 405억원, 낙소졸(소염진통제) 268억원과 비급여 의약품인 팔팔(발기부전) 425억원, 구구(발기부전/전립선비대증) 21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새롭게 블록버스터 제품에 추가된 메디락(정장생균제) 제품군은 109억원, 클래리(감염성질환) 제품군은 106억원의 매출을 나타냈다.
미국에도 진출한 한미약품의 호중구감소증치료제 '롤론티스'는 원내 처방 제품이어서 이번 통계에는 빠졌지만, 자체 매출 분석 결과 3분기까지 8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자체 개발 제품을 통해 달성한 이번 성과는 R&D를 통한 지속가능 성장을 이루는 혁신경영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한미만의 R&D 기반 고품질 의약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R&D 중심 제약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의료진에 대한 감사도 전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6년간 매년 매출 기록을 자체 갱신하며 연속 선두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은 국내 의료진 덕분"이라며 "한미의 제품 경쟁력과 우수성을 신뢰해주신 국내 모든 의료진과 한미 제품을 믿고 사용하고 계신 환자분들께 감사 드린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