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 일본 JASCC 네트워크 강화 협약
대한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KASCC)는 최근 일본 사이타마에서 일본암완화·지지의료학회(JASCC)와 암완화지지의료 네트워크 구축 강화를 위해 MOU를 체결하고 해마다 열리는 학술대회에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키로 합의했다.
앞서 지난 3월 23일 연세의대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서 열린 '2024 KASCC 학술대회'에서 두 나라의 서로 다른 연구환경에 대한 공동 심포지엄을 진행했으며, 5월 18일 일본 사이타마에서 열린 '2024 JASCC 학술대회'에서는 최신 지지요법 중 악액질(cachexia)에 대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강정훈 대한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장(경상국립의대 교수·경상국립대병원 혈액종양내과)은 "일본암완화·지지의료학회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아시아 지역의 암 완화 지지의료의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두 학회 간 MOU를 체결식에는 Florian Scotte 세계암완화·지지의료학회(MASCC) 차기 회장도 참석해 MOU 체결을 축하했다.
대한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Korean Academy of Supportive Care in Cancer)는 암 환자와 관련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완화 관련 분야의 교육, 학술 연구, 보건 정책 개발 등을 통해 암환자 삶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지난 2021년 설립된 대한종양내과학회(Korean Society of Medical Oncology) 산하 연구회로, 암 완화 지지의료 분야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협력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