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sk Oriented Gait Training](과제 지향 보행 훈련)

[Task Oriented Gait Training](과제 지향 보행 훈련)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4.10.10 13:3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양수 경북의대 교수(경북대병원 재활의학과) 지음/스프링거 네이처/161쪽

[Task Oriented Gait Training](과제 지향적 보행 훈련) ⓒ의협신문
[Task Oriented Gait Training](과제 지향적 보행 훈련) ⓒ의협신문

이양수 경북의대 교수(경북대병원 재활의학과)가 최근 세계적인 의학·과학 전문 출판사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에서 [Task Oriented Gait Training](과제 지향적 보행 훈련)을 출간했다.

이 책은 기능 저하가 있는 다리를 집중적으로 훈련, 정상 보행 기능을 회복하는 훈련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양수 교수는 30년 전부터 보행 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행 관련 연구를 계속하면서 2012년 [뇌졸중 환자의 보행 훈련-과제를 이용한 치료를 더 쉽게 더 잘할 수 있는 방법들]을 펴냈다. 출판 당시 경험이 아닌 근거에 바탕을 둔 보행 훈련을 통해 "6개월 동안 다리가 움직이지 않은 사람도 걸을 수 있다"고 밝혀 화제를 모았다.

2013년에는 특허를 받은 '하지 재활 훈련장치'가 보건복지부로부터 보건 신기술(New Excellent Technology, NET) 인증을 받았다. 이 교수의 특허는 ㈜맨엔텔로 이전, 하지 근력과 균형 능력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보행재활 의료기기로 개발됐다.

이 교수는 10년 전부터 대한재활의학회 학술대회에서 보행훈련 방법에 관한 교육을 실시했으며, 2022년에는 미국 재활의학학술대회(Physiatry 2022)에서 보행훈련 방법에 관한 교육을 선보였다. 

이 책은 보행장애 환자가 안전하고 독립적인 보행이 가능하도록 근거에 입각한 보행 훈련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이양수 경북의대 교수(<span class='searchWord'>경북대</span>병원 재활의학과) ⓒ의협신문
이양수 경북의대 교수(경북대병원 재활의학과) ⓒ의협신문

이 교수는 보행 훈련 단계로 약화된 근육 강화→영향을 받은 하지로 스텝 업→영향을 받은 하지로 체중 지지 스텝 다운→스텝 다운 터치 등을 제안한 뒤 "실제 보행 훈련은 손을 사용하지 않고 체중을 지탱하고 영향을 받은 하지로 균형을 유지할 수 있을 때 시작된다"고 설명했다.

책 구성은 총 16장으로 ▲Anatomy and Physiology(해부학 및 생리학) ▲정상 보행 ▲비정상적인 걸음걸이 ▲보행 평가 ▲근력 평가 ▲균형 평가 ▲보행 훈련의 원리 ▲근육 강화 ▲밸런스 트레이닝 ▲융통성 ▲작업별 보행 훈련 ▲과제 지향적 보행 훈련 ▲특정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보행 훈련 등을 소개했다.

이 교수는 "중증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정상적인 보행을 회복하고 싶어하지만, 보행에서 관련된 신체 부위를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너무 어렵다"면서 "이 책은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를 강제로 사용하는 새로운 보행 훈련을 통해 손상된 신체 기능을 회복하고 정상적인 보행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