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과정'

10년내 랭킹 5위 간다
건국대학교의 설립자인 상허 유석창 박사는 자신이 의사로서 '구료제민'과 '의료보국'의 기치아래 1931년 사회영 중앙실비진료원을 모체로 하여 건국대학교를 설립했다. 이후 1986년 의과대학이 설립되고, 금년에는 의학교육의 큰 전환을 위한 행보로 의학전문대학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의 비전은 한 마디로 '개원 10년내 의대랭킹 5위 실현'이다. 올해는 의학전문대학원이 출범과 함께 870병상의 첨단병원이 8월 1일에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내에 개원된다. 이에 맞추어 건국대학교는 금년 5월 15일 개교기념일에 '건국르네상스 원년'으로 선포하여 최고수준의 대학으로 도약하는 결의를 다진바 있다.
의대 랭킹 5위 실현의 의미는 진료·연구·교육의 각 분야에서 전국 의과대학에서 5위 실현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올해 개원할 지상 13층, 지하 4층, 870병상 규모의 신축병원은 MRI, CT, PET-CT, 최신 치료방사선 장비, 핵의학 장비, 자동혈액분석시스템 등의 첨단 의료장비를 갖추게 되며, 첨단 전산시스템을 가진 디지털 병원으로 운영되며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수준의 진료, 연구, 교육의 산실이 될 것이다.
특히 새 병원은 지하철 2호선 및 7호선이 교차하는 건대입구역과 직접 통로가 개설되는 등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춘 병원이다. 또한 새 병원을 운용할 우수한 의료진을 보강하기 위하여 2002년도부터 지금까지 60여명의 새로운 의료진을 선발하여 현재 110명이상의 우수한 의료진을 확보하였으며 개원전까지 장.단기 연수를 실시하는등 의료역량을 극대화하도록 노력해 왔다.
새 병원 바로 옆에는 의·생명과학연구동이 금년 7월에 착공되어 2007년초에 준공될 예정이다. 이 연구동에는 의학전문대학원 강의실, 의학도서관, 세미나실, 학생실험실, 학생복지시설 및 연구시설,최신 동물실험실 등이 들어서게 된다. 또한 이 연구동에서 동시에 운용될 의.생명과학연구원의 설립으로 건국대학교 생명과학분야의 연구역량을 극대하게 된다.
건국대학교는 의학, 수의학, 농학, 축산학등 첨단 생명과학과 관련된 단과대학들이 단일 캠퍼스내에 위치해 있다. 건국대병원 신축과 연계된 의생명과학연구원을 통해 임상의학교수, 기초의학교수들과 생명과학분야 교수들은 협동연구를 통하여 의생명분야의 연구역량을 최대화하여 10년이내에 국가 최고수준의 생명과학연구분야의 메카가 될 것이다.
건국대학교 법인이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2003년에 시작된 '스타시티' 주상복합건물 공사는 전체 58층 중 벌써 50여층에 이르는 공정을 보이는 등 큰 진전을 보이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수익보장형 대학경영의 모델로서 건국대학교 발전을 위한 든든한 재정적 기반이 될 것이다. 건국대학교법인은 의대와 병원의 발전을 위해 가능한 최대한도의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의학전문대학원 도약
올해 전문대학원의 출범으로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했다. 기본적으로는 2005학년도 의과대학 학습목표에 충실하도록 하였다. 기본 골격은 부분적 PBL 교육을 결합한 전면적 통합교육의 시행과 임상실습교육을 강화한 것이며 MD-PhD 과정 도입을 위하여 심도있게 검토 중이다.
1학년 1학기에는 부분적 PBL수업, 기초통합교육및 실습이 이루어지고 1학년 2학기부터 2학년까지 부분적 PBL수업이 포함된 통합교육 및 실습이 진행되며 3학년에는 필수 임상실습, 4학년에는 선택임상실습 및 종합임상의학의 수업을 받게된다. 인문사회의학은 1학년, 2학년, 4학년 1학기에 부분적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매학기 마다 엄정한 평가 및 feedback을 실시하여 미비된 사항을 개선하여 빠른 시기에 효율적인 교육과정으로 정착될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다.
의학전문대학원은 학생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 수혜와 교육환경개선 및 복지제도를 확대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장학금 수혜폭을 확대하여 올해에도 약 25%의 신입생 및 우수성적 재학생이 장학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둘째로 기숙사 시설의 확충이다. 1학년 1학기에는 충주 캠퍼스에서 수업하고 1학년 2학기부터는 서울 캠퍼스에서 수업하기로 되어있지만 한 학기를 위하여 충주 캠퍼스에 2인 1실의 기숙사 시설을 완비하여 원하는 학생 모두에게 입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2007년도에는 서울캠퍼스에도 대규모 대학원기숙사를 준공할 예정이다.
셋째로 강의실 및 학생복지시설의 확충이다. 이미 충주캠퍼스의 1학년 1학기 강의실을 첨단 강의실로 개선하였고 향후 서울캠퍼스 신축병원 옆에 준공될 의학연구동내에 최신 강의실 및 학생복지시설이 들어설 것이다.
2006년도에 제 2회 의학전문대학원생의 입시전형에서는 1차년도와는 달리 전체 정원에서 10명 내외를 특별전형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이는 MEET 성적 우수 학부 졸업생 및 석사학위 이상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우수한 학생들을 조기에 선발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MEET 및 자체 영어시험으로 학생의 수학능력을 충분히 평가 할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수과목을 제외하는 등 자연과학 및 인문사회과학을 이수한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학생들에게 기회의 폭을 넓혀주는 등 입시전형제도를 차별화하고 있다.
의학전문대학원이 출범한 올해 전문대학원생 및 학부생들 모두 의욕에 찬 진지한 태도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은 의사이고 설립자인 상허 유석창 박사의 숭고한 뜻에 따라 신뢰와 존경을 받는 훌륭한 의사와 의학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