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수 지음/한국의학사 펴냄/35만원
국내 안성형 분야를 개척한 고려의대 이태수 교수(고려대 구로병원 안과)가 30여 년동안의 진료실·수술실 체험을 담은 <이태수 교수의 최신 임상안성형학>을 펴냈다.
1000 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이 책은 임상 안성형 분야의 교과서 및 참고서다. ▲ 쌍꺼풀 수술 ▲ 안검 하수 수술 ▲ 하안검 성형술 및 치료 등에서 부터 ▲ 안각 격리증의 수술적 교정 ▲ 안검내반의 치료법 ▲주름 치료 ▲ 눈물길 수술 ▲ 누낭비강 문합술 ▲ 갑상생 안병증 치료법 ▲ 안와 질환치료 등을 포함해 안성형에 관련된 모든 질환에 대한 진단·치료 및 수술법이 5000개 이상의 사진·도해와 함께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국내 안성형분야에서 이처럼 방대한 분량의 책을 단독 저술한 사례는 매우 드문 일이다. 10년의 집필과정을 거친 이 책은 안면부 성형에 관심이 있는 모든 임상의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기존의 책과는 다른 방식을 선보였다. 먼저 수술에 대해 소개한 각장마다 수술 전 체크리스트를 게재해 수련병원이나 개원가에서 치료 전 환자에 대해 체크해야할 부분을 빠짐없이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저자가 현장에서 겪은 임상사례에 대한 조언(tip)을 중간 중간 삽입해 독자로 하여금 생생한 경험을 간접 체험 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중요한 국·내외 최신 학술지를 발췌해 소개함으로써 논문작성이나 연구 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했으며, 희귀한 수술 등을 포함해 가능한 한 많은 증례를 소개함으로써 흥미를 높였다. 이 밖에도 용어에 있어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과거와 현재의 용어를 혼용하고 있고, '이메일 상담코너'를 마련해 의료진들이 진료 시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에는 저자와 이메일로 직접 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교수는 "이 책은 안과는 물론 성형외과·피부과·미용외과 등 안면 성형에 관심 있는 개원의·봉직의·전공의 등에게 진료·수술·학문 연구에 있어서 필독 참고서가 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02-900-2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