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케이케미팜의 'Injection Kit(인젝션 키트 주사제)'가 지난 지난해 12월 19일자로 미국 특허청의 최종 승인을 획득해 특허등록을 하게 됐다.
Injection Kit란 Antibiotics, anti-cancer medicine등의 약물이 용해제(Saline, Glucose, 주사용수 등)와 일체형의 형태로 무균적으로 조립, 제조된 주사제 제품이다. 주사제에 의한 원내 감염방지 및 사용자 편익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유케이케미팜의 Injection Kit는
국내에도 유일하게 특허 등록된 제품으로 2004년부터 상품화돼 일본에 수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재 유케이케미팜에서 8개 성분(세포치암, 설박탐+세포페라존, 세프트리악손, 세프메타졸, 이미페넴+실라스타틴, 반코마이신, 테이코프라닌, 아시크로벌)의 제품을 생산해 국내 대학 및 종합병원에 공급되고 있다.
당초 Injection Kit는 국내시장보다는 해외시장, 특히 전세계 의약품시장의 3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미국시장을 목표로 했다.
Baxter나 B.Brown 등이 몇 개의 RTIP 제품으로 미국시장을 독과점 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케이케미팜이 개발한 제품은 Baxter나 B.Brown 제품과 비교해 기능·가격·편의성 및 안전성 모든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다.
유케이케미팜은 미국 제약회사와 합작으로 미국에 생산기지를 설립, 미국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미국 내 자회사를 설립하고 미국의 제약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추진해 왔다.
그 결과 2009년∼2010년 시카고 소재 나스닥 상장사인 S 미국 제약사 와 미국 과 캐나다 전역에 독점판매권을 부여하는 MOU를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