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용투여 시 저혈압·실신·뇌졸중 등 발생 위험 확인
고혈압 치료제인 '라실레즈정150mg'을 ACE억제제 또는 ARB제제와 함께 사용할 경우 저혈압·실신·뇌졸중을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유럽 의약품청(EMA)는 임상시험 및 기타 연구등을 검토한 결과 '알리스키렌(Aliskiren)'을 함유한 제제인 한국노바티스의 '라실레즈정150mg'을 다른 고혈압치료제와 함께 사용할 경우 저혈압·실신·뇌졸중·고칼륨혈증·급성신부전을 포함한 신기능장애를 일으켰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안전성 서한을 배포하고, 의사는 ACE억제제나 ARB 제제를 복용중인 당뇨병(제1형 및 제2형) 및 중간∼중증의 신장장애 환자들에게 이 성분 함유 제제의 처방을 중단해야 하며, 필요시 다른 항고혈압치료를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의사는 이 제제를 ACE억제제나 ARB제제와 병용투여받는 기타 다른 질환자들에 대해 지속적인 치료의 위해성·유효성 균형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도 권고했다.
국내에는 한국노바티스의 '라실레즈정 150mgm' 등 1개 업체, 6품목이 허가돼 있다. 또 ACE억제제로는 captopril, enalapril, quinapril, ramipril 등이 있으며, ARB제제로는 losartan, valsartan, candesartan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의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