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파일로리 제균 치료에 테고프라잔 기반 요법 '효과'

H. 파일로리 제균 치료에 테고프라잔 기반 요법 '효과'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5.04.01 17:2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3제 요법에 비스무스 약제 추가 땐 제균 치료 효과 높여
조준형 순천향의대 교수 "변형 4제 요법 적용 1차치료 효율성 제고"

조준형 <span class='searchWord'>순천향</span>대서울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조준형 순천향대서울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 파일로리) 제균치료에 칼륨경쟁적위산분비 억제제(성분명 :테고프라잔) 기반 제균 요법이 효과적이라는 메타분석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 기존 3제 요법에 비스무스 약제를 추가한 변형 4제 요법을 적용하면 H. 파일로리 제균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준형 순천향의대 교수(순천향대서울병원 소화기내과)는 최근 국제 SCI 학술지 <감염병 치료 전문가 저널>(Expert Review of Anti-Infective Therapy) 최근호에 '1차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에서 테고프라잔과 양성자 펌프 억제제의 비교 연구: 메타 분석을 통한 체계적 고찰' 논문을 게재했다.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인 테고프라잔을 기반으로 한 제균 치료 요법의 메타 분석 결과 7개 연구에 등록된 1500명의 헬리코박터 감염자에서 제균 성공률이 우수(84.3%)했다. 이전 대비 약제 관련 부작용 상승도 없어 기존 위산 분비 억제제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국제 학술지 <미생물>(microorganisms)에는 '1차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을 위한 변형 비스무스 4제 요법의 효과 및 안전성 : 무작위 대조 시험의 체계적 고찰 및 메타 분석' 논문을 발표했다. 

조준형 교수는 비스무스 변형 4제 요법을 기존의 3제 요법과 부작용이 많은 고전적 4제 요법, 그리고 순차·병용 요법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메타분석을 수행했다. 916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43개 연구가 포함됐다. 

분석 결과 비스무스 변형 4제 요법의 제균 성공률은 84.8%로 3제 요법의 74.1% 보다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제균 처방을 받은 환자의 치료 순응도에서는 비스무스 변형 4제 요법이 고전적 4제 요법에 비해 96.4%로 더 우수했다.

비스무스 변형 4제 요법은 약제 부작용 및 이차 내성 발현 가능성이 높은 고전적 4제 요법, 순차·병용 요법과 비교해 헬리코박터 제균율은 각각 80.8% 대 80.2%, 81.5% 대 83.0%로 동등한 효과를 보였다. 

약제 관련 부작용은 비스무스 변형 4제 요법과 비교군 간 25.4% 대 27.5%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조준형 교수는 "위염, 위궤양, 위암과 같은 위장 질환의 주 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균의 제균 약제는 항생제 고용량으로 인해 부작용 발생 빈도가 높고, 항생제 내성 때문에 힘들게 복용하더라도 치료에 실패하는 일이 많다"라면서 "연구 결과와 같이 제균 치료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억제제와 비스무스 약제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면 1차 치료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H. 파일로리균은 세계적으로 50% 이상의 유병률을 보이는 만성 감염성 질환으로 감염자의 위 점막에서는 수십 년간 활동성 감염이 지속된다. 성인기에는 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까지 일으키고, 위암 발생의 위험 요소로 알려져 있다. 

헬리코박터균은 항생제 제균 치료를 받지 않고서는 저절로 소멸되지 않으며, 치료받지 않은 감염자는 미 감염자에 비해 위암 발생 위험도가 약 10∼20배 높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