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의료원, '고객가이드 앱' 환자편의 제공 확대
협력병원에 환자 회신내역 제공…직원간 정보소통장 마련
스마트 워크(Smart Work)가 병원에서도 실현되고 있다.
한림대의료원은 최근 병원이용고객(외래)뿐만 아니라 입원 환자와 협력병원 의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한림대학교의료원 고객가이드 앱(app)'을 개설했다.
이 앱은 푸쉬 서버를 활용한 푸쉬 메시지 전송기법을 탑재해 외래 및 입원 환자에게 외래/검사예약 정보와 진료 대기시간 안내 등 고객전용 알림 사항을 제공하고, 진료이력·복약정보·진료비 내역 등 다양한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대학병원을 이용하는 외래 환자들이 겪어야 하는 긴 진료 대기시간에 대한 불만도 해소될 전망이다.
이 앱을 설치하면 'MY 한림' 메뉴에서 진료대기 순서를 알려줘 진료까지 대기 시간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바로 알 수 있다. 'MY 한림'에는 진료대기 순서 안내 외에도 외래 진료예약 안내·검사예약 안내 메시지를 쉽게 조회할 수 있다. 또 진료이력·진료비 조회·복약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진료이력에서는 언제 무슨과에서 진료를 받았는지 알 수 있고, 진료비 조회에서는 외래/입원 진료이력을 표시해 진료비 조회를 원하는 날짜를 누르면 상세한 진료비 내역을 볼 수 있다. 복약정보 조회에서는 조회를 원하는 진료 일자를 누르면 해당 약품에 대한 성분·효능·용법/용량 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이 가능하다.
입원환자의 경우 의사의 회진 정보도 미리 알 수 있고, 식이정보·복약정보·중간예상진료비·입원생활안내·진료이력·퇴원 후 진료안내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앱에는 협력병원 의사를 위한 기능도 포함됐다. 앱을 설치한 협력병원 의사는 의뢰환자의 진료 결과 회신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앱 하단에는 한림대의료원 모바일 홈페이지와 연동되는 '홈페이지' 메뉴를 배치했다. 홈페이지 회원은 자동 로그인돼 진료예약과 수정·취소·건강검진 예약을 할 수 있다. 프로필과 전문분야 등 교수에 대한 정보 확인과 진료시간표·의료진 소개·찾아오는 길·전화번호 안내·원내 배치도 등도 볼 수 있다. 또 내부 직원간 원활한 정보소통을 위해 컨설트 회신 현황·중증환자 발생 알림·각종 위원회 회의 안내 등 다양한 컨텐츠를 푸쉬메세지로 제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한림대의료원 주상훈 정보관리국장은 "병원 이용 고객에게 유용한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6개월의 자체 개발 기간을 거쳐 앱을 오픈했다"며 "고객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의료 정보 서비스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전용 앱만 오픈된 상태로 ios 전용 앱은 추후 오픈할 예정이다. 앱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한림대의료원'이나 산하병원(한림성심·강남성심·춘천성심·한강성심·동탄성심·강동성심) 이름으로 검색 후 앱을 설치하면 된다.
한림대의료원은 2010년부터 모바일 시스템인 'Smart RefoMax'를 대학병원 최초로 자체 개발해 운영중에 있으며, 모바일 전용 홈페이지(http://m.hallym.or.kr)도 개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