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
의료인들이 가장 긴박감을 느끼는 순간은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이 걸린 환자를 처치할 때이다. 의사들은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에서 이러한 경우를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되는데, Defibrillator를 쓸 때 "Clear"란 말을 많이 한다. 쇼크를 받은 환자를 가진 보호자가 전화로 자문을 구할 때, "환자의 목을 젖히고 턱을 앞으로 내밀어 기도를 확보하라"는 표현은 "Open his airway by tilting the head back and moving the chin forward."라고 하고, 맥박은 뛰지만 호흡이 없을 경우엔 "환자의 코를 막고 입과 입을 통해 큰 숨을 두 번 불어넣고, 119가 도착할 때까지 5초 간격으로 해 주세요."란 표현은 "Pinch his nose closed and place your mouth over his mouth. Slowly breathe two full breaths and repeat every 5 seconds until 119 arrives." 라고 말할 수 있다.
출혈 때문에 전화로 자문을 구하는 환자 보호자에게 상처 부위를 수분간 눌러 주라는 표현은 "Apply direct pressure to the wound for several minutes."라 말하고, 출혈을 멈추기 위한 다른 모든 방법을 하기 전까지 Tourniquet를 하지 말라는 표현은 "Don't use a tourniquet unless every other means of stopping the bleeding has been tried."라고 한다.
무언가를 먹다가 목에 걸려 숨을 못 쉬는 것을 choking(질식)이라고 한다. 이렇게 choking에 걸린 환자의 보호자에게 전화로 자문이 들어왔을 때는 "Stand behind her and wrap your arms around her waist."(그녀의 뒤에 서서 당신 팔로 그녀의 허리를 감으세요) "After making the tight fist with two hands, press your fist into her abdomen with quick inward and upward thrusts."(두 손으로 주먹을 만들어 복부에 대고, 안쪽 위로 미세요)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임산부나 뚱뚱한 환자에게는 chest thrust를 권하면 된다.
쇼크 증상을 보여 rapid and weak pulse와 shallow breathing을 호소하는 환자의 자문을 구하는 보호자에게, 환자를 따뜻하게 해주고, 다리를 올려주라는 표현은, "Keep him warm and elevate the feet."라고 한다. <한전의료재단 한일병원 정형외과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