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rick Tonnard 외 지음/김석화·윤병민 옮김/가본의학 펴냄/13·15만원
불로장생을 꿈꾸다 스러져간 진시황 처럼 회춘에 열정을 묻으며 세월을 거스르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은 고금을 막론하고 이어지고 있다. 특히 안면회춘에 대한 관심은 현대의학의 발전과 함께 크게 늘고 있다.
최근들어 안면거상술에 대한 수많은 책과 논문들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최선의 결과에 대한 논쟁도 계속되고 있지만 단순하고, 작은 흉터, 적은 합병증, 짧은 회복기간이라는 화두가 대세를 이뤄가고 있다.
Drs. Patrick Tonnard와 Alexis Verpaele의 <MACS 거상술Ⅰ> <MACS 거상술Ⅱ>는 안면거상술에 대한 가장 최신 논문이다. 이 방법의 이름인 '최소 접근 두부현수거상술(minimal access cranial suspension lift;MACS lift)'은 저자들에 의해 기술된 혁신적인 안면거상법을 요약해주고 있다. 이 시술의 장점은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수술시간이 짧으며, 합병증이 적다는 것이다.
모두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역사적인 안면거상술 테크닉의 발전에 관한 전반적인 개관과 함께 MACS거상술의 원칙과 전통적인 방법과의 차이에 대한 언급으로 시작한다. 두번째 장에서는 환자 선택 방법과 선택된 테크닉이 모든 환자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한다. 다음으로는 수술과정을 단계별로 보여주고 네번째 장에서는 이 수술법의 '평균적인 결과'를 제시하며 독자들로 하여금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번·여섯번째 장에서는 보조적인 치료방법에 대한 정보와 재수술 및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합병증을 다룬다.
이 책에서 자세한 수술 순서와 함께 삽입된 그림은 수술상황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으며, 각 장마다 소개된 수많은 임상 증례는 이 수술법에서 얻을 수 있는 예상결과를 보여준다. 부록으로 제공된 CD는 안면거상술에 대한 단순하지만 통찰력있는 정보를 전달해 주며 수술 동영상에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삽입해 수술방법을 알기쉽게 전달한다.
이 책은 김석화·윤병민 서울의대 교수(서울대병원 성형외과)가 옮겼다(☎02-923-0992).